티스토리 뷰

생활tip

추석 차례상 차리기 5열 순서

(~ ̄(OO) ̄)ブmass! 2020. 9. 30. 15:21
반응형
우리 민족의 큰 명절인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경자년 쥐띠해 추석을 맞아 추석 차례상 차리기 방법에 대하여 차례상 차릴 때 주의할 점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차례를 지낼 때 조상에게 올리는 추석 차례상 차리기는 지역에 따라 가정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상차림 기준으로 입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기



추석 차례상 차리기 방법

먼저 추석 차례상 차리기 원칙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추석 차례상 차리기는 보통 5열로 차립니다. 병풍에서 가까운 쪽을 1열로, 병풍에서 멀리 갈 수록 2열, 3열, 4열, 5열 순이라고 보면 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기


추석 차례상 차리기(1열) 

좌반우갱- 좌측에는 밥, 우측에는 국: 술잔, 밥, 시접(수저), 국  , 떡
병풍에서 가장 가까운 줄이 첫 번재 줄 1열입니다. 1열에는 술잔, 밥, 시접, 국, 떡 을 올립니다. 상을 차리는 사람이 봤을 때 밥과 술잔은 왼쪽, 시접은 가운데에 두고, 오른쪽에는 송편을 둡니다. 집안 전통에 따라 달라지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기(2열)

어동육서 동두서미 :육전, 육적, 소적, 어적, 어전
2열에는 고기, 두부, 생선류의 순서로 올립니다. 고기로 만든 것은 왼쪽부터, 생선으로 만든 것은 오른쪽에 놓아햐 합니다. 동두서미에 따라 머리는 동쪽에, 꼬리는 서쪽에 놓아야 합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기(3열)

상을 차리는 사람 기준으로 좌측부터 육류탕, 두부,채소류의 탕, 어탕의 3가지 종류의 탕을 놓습니다. 촛대는 3열 좌우에 놓습니다.

추석 차례상 차리기(4열)

좌포우혜 : 포, 삼색나물, 침채(물김치), 식혜
4열에는 포, 나물, 간장, 나박김치, 식혜(오른쪽)가 올라갑니다.  삼색나물(도라지, 고사리, 시금치)

추석 차례상 차리기(5열)

조율이시 홍동백서 : 대추, 밤, 배, 감
5열에는 주로 과일류가 올라가며, 대추 , 밤, 감, 사과, 한과류를 올립니다.  홍동백서는 동쪽에는 붉은과일 서쪽에는 흰 과일을 올리는 것을 뜻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